Pylab Graph

(**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보면 파이썬 코드 줄이 제대로 적용되어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스터디는 Python IDLE을 설치하고 11장에서 pylab 모듈을 사용하여 간단한 그래프를 그려보는 내용을 살펴본다. 그래프를 그릴 때 파이썬 리스트 개념이 필요하다.

파이썬 프로그래밍 환경으로 Python IDLE을 www.python.org에서 3.x 버전으로 다운받아 설치한다. 기본으로 지정된 경로에 설치하지 않고 예를 들어 C:\Python과 같이 확인하기 쉬운 (공백이 들어가거나 한글이 포함되지 않는) 경로에 설치한다. 설치된 디렉토리 아래 Scripts 디렉토리에 pip.exe (윈도우즈 환경을 가정) 실행 파일을 확인한다.

pylab 모듈을 사용하려면 pip.exe으로 매트랩(MatLab)과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파이썬 라이브러리 matplotlib를 설치한다.

C:\Python\Scripts> pip install matplotlib

위의 명령어로 라이브러리를 설치한 결과 파이썬 설치 디렉토리 아래 Lib\site-packages\matplotlib 디렉토리 안에 pylab.py 파일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파이썬 IDLE을 실행하고 pylab 모듈을 불러온다.

 import pylab

pylab 모듈의 plot 함수와 show함수를 사용하여 간단한 그래프를 그려본다.

pylab.plot([1,2,3,4], [1,2,3,4])
pylab.show()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x좌표는 차례로 1, 2, 3, 4이고, 짝이되는 y좌표 역시 1,2,3,4인 좌표 4개를 연결하는 그래프를 보여준다.

두 개의 그래프를 그리기 위해서 pylab.figure()로 구분해준다.

pylab.plot([1,2,3,4], [1,2,3,4])
pylab.figure()
pylab.plot([1,4,2,3], [5,6,7,8]
pylab.show()

plot함수에서 x좌표 리스트를 생략하면 기본으로 0부터 차례로 1씩 증가한다고 가정한다.

스터디 내용을 종합해서 간단한 원금에 이율을 누적하여 그래프를 그리는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import pylab

principal = 10000
interestRate = 0.05
years = 20
values = []
for i in range (years+1):
    values.append(principal)
    principal += principal * interestRate
pylab.plot(values)
pylab.show()